UPDATED. 2024-04-26 18:57 (금)

리플, 국제결제 솔루션으로 개편한 '리플 페이먼츠' 발표
상태바
리플, 국제결제 솔루션으로 개편한 '리플 페이먼츠' 발표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11.09 15: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솔루션 선도기업 리플(Ripple)이 암호화폐 기반 국제결제 솔루션을 개편한 리플 페이먼츠(Ripple Payments, 구 리플넷(RippleNet))를 발표했다. 리플 페이먼츠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빠르고, 저렴하며, 효율적인 국제결제를 구현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인프라를 기업에 제공한다.

오늘날 웹2 선도 기업과 기존 결제 기관은 블록체인의 효용성을 자사 서비스에 통합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리플이 올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 리더의 80% 이상은 향후 3년 이내에 어떤 형태로든 암호화폐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리플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주력 결제 제품을 개선해 왔으며, 리플 페이먼츠를 통화의 종류, 시간 또는 결제 목적지에 구애받지 않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국제결제 솔루션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번에 발표된 주요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과 같다.

△70종 이상의 암호화폐와 기존 결제 시장을 아우르는 리플의 전체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 확대: 이제 리플 페이먼츠 네트워크는 한 번의 온보딩만으로 전 세계 결제 시장의 100%에 가까운 접근을 제공한다.

△리플의 풍부한 규제 노하우를 기반으로 구축된 결제 시스템: 리플은 컴플라이언스 요건을 준수하면서 암호화폐 기반 서비스와 전통 금융을 결합해 온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암호화폐 솔루션에 필요한 신뢰성을 제공한다. 특히, 싱가포르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MAS)의 주요 결제기관(Major Payments Institution, MPI) 라이선스, 미국 전역에 걸친 송금사업자 라이선스(Money Transmitter License, MTL) 등 30개 이상의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중소기업을 포함한 더욱 넓은 고객층에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속한 온보딩과 시장 진출 전략 가속화: 리플 페이먼츠는 XRP 레저(XRP Ledger, XRPL)에 내장된 탈중앙화거래소(XRPL DEX)와 새롭게 통합된다. 이러한 통합은 글로벌 유동성 옵션을 활용해 제품 성능을 개선하고 신규 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24시간 상시 고객의 유동성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역량: 리플은 확대된 암호화폐 유동성 옵션을 기반으로 결제 제품을 확장하면서도 통화 종류나 결제 목적지에 구애받지 않고 최적화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모니카 롱(Monica Long) 리플 사장은 “리플은 설립 초기부터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집중해 왔다. 이번 발표는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국제결제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리플의 오랜 노력의 연장선상에 있다”며 “리플은 유동성, 오프 램프(off ramp), 토큰화, 커스터디, 컴플라이언스 등 암호화폐 금융 인프라의 주요 구성 요소를 다루는 데에 앞장서 왔다. 이들 요소를 리플 페이먼츠에 통합해 직관적인 엔드-투-엔드 기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가 암호화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리플의 자연스러운 행보다”라고 말했다.

브렌든 베리(Brendan Berry) 리플의 결제 제품 총괄은 “전부터 리플은 결제가 디지털 자산 분야의 ‘킬러 앱’이라는 사실에 주목해 왔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관 사용자가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원활한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기업이 블록체인의 실질적인 효용성을 체감하고 있다. 리플의 목표는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 신속함, 사용 편의성 및 컴플라이언스를 모두 보장하는 포괄적인 단일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결제 솔루션 기업 로켓퓨얼(RocketFuel)은 리플 페이먼츠의 최신 버전을 가장 먼저 활용한 고객 중 하나다. 로켓퓨얼은 암호화폐 또는 법정화폐를 통해 지급받기를 원하는 판매자를 위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리플 페이먼츠는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결제 통화를 통해 엔드-투-엔드로 결제 흐름을 관리하고, 이로써 로켓퓨얼이 판매자 및 고객 직접 지급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피터 젠슨(Peter Jensen) 로켓퓨얼 CEO는 “금융 업계는 구시대적인 기술에 의존한 결과로 높은 비용, 매출 손실, 비효율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프로세스와 같은 어려움에 오랫동안 직면해 왔다. 블록체인과 디지털 통화 애플리케이션은 이러한 단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면서 “리플 페이먼츠는 로켓퓨얼의 제품이 기존 금융 시스템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전 세계 고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리플은 이달 8일부터 9일 두바이에서 개최된 자체 행사 ‘스웰(Swell)’에서 리플 페이먼츠를 발표했다. 올해로 7회를 맞는 스웰은 암호화폐 비즈니스의 발전을 도모하는 연례 컨퍼런스로, 결제, 금융 서비스, 암호화폐, 블록체인 및 경제 정책 분야의 저명인사가 참석한다.

한편, 지급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플은 수조 달러에 달하는 국제결제 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초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활용한 기업이다. 현재 리플은 6개 대륙 55개국에 걸쳐 수백여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70개 이상의 시장에 결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리플 페이먼츠 솔루션은 현재 미국에 제공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국가별로 제공 지역이 확대될 예정이다. 특정 제품 및 기능의 사용 가능 여부는 국가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